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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민의 지식창고
현대 명리학의 이론적 근간을 이루고 있는 고전 명리서인『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와『궁통 보감(窮通寶鑑)』에 나와 있는 명리 이론을 바탕으로 陰陽의 배합, 五行의 성정, 중화 이론, 용신론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범죄자의 사주를 연구·분석하였다. 또한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융의 ‘그림자 이론’을 접목시켜 인간의 행동변화와 반사회적 성향이, 외부로 표출되는 개인의 내면적 심리상태와 환경적 요인에 대해서도 병행하며 고찰하였다. 특히 현재 수감되어 있는 범죄자들의 성격과 그들의 사회적·가정적 환경을 분석하여 비도덕적이고 비합리적인 성격과 행동에 대해, 명리 이론과 심리학적 이론을 접목시켜 연구·분석해 보았다.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부모님의 이혼, 사업실패로 인한 재정적 문제, 사회적 소외감 등으로 원만한 사회활동이..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태어나 성장하였고 뚜렷한 직업과 사회적 활동 능력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범죄행동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욕망으로 본인의 의지에 의해서 실천하는 유형과, 자신의 의지가 아닌 사회적·개인적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구분된다. 앞의 사례들을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범죄행동이 사회적·개인적 환경의 변화에 의해, 자신의 올바른 자아를 유지하지 못하고 환경적 변화에 의해 범죄성이 표출된 경우였다. 대부분의 사주가 陰陽五行이 편중된 사주로 원국에서의 陰陽五行의 배합의 불균형, 사흉신의 잠재적 위험성, 용신이 대운·세운에서 合·刑·沖에 의해 파괴되거나 분리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심리적, 환경적 변화에 의해 범죄행동이 발생하는 경우였다..
명리학에서 陰陽五行이 존재하며 이러한 陰陽五行의 조화는, 사주 내에서 중화의 원리에 따라 인간의 길흉화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자연의 법칙에 의해 태어나고 자연 속에서 존재한다. 자연의 순리대로 정해진 삶을 살아가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그 중심에 일간인 나 자신이 존재한다. 사주명리에서 주체가 되는 일간은 사주 원국에서 자신을 剋하는 반대쪽 글자와도 공존할 때도 있다. 그리고 흉신과도 함께 존재할 수 있으며 대운·세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合·刑·沖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지키며, 그에 알맞은 삶을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의 주체는 일간, 즉 자신이다. 자신이 어떠한 방법으로 이 모든 상황들을 조절하는 것에 따라 인생의 길흉화복은 나누어진다. 사람들은 사주에 사흉신을 가지고 있는 경..
그림자는 인간의 기본적인 동물적 본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원형이다. 그림자는 비현실적인 공상, 음모, 책략, 금전욕, 소유욕일 수도 있다. 원형 중에서도 가장 강하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것이다. 이러한 그림자는 우리 마음의 냉정하고, 어둡고, 사악하고, 동물적인 모습으로 외부로 표출된다. 그것은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비현실적, 그리고 비도덕적인 사고와 열정 등을 포함한다. ‘아무도 모를 것이다’, 또는 ‘모르게 하면 된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비정상적인 행동을 실천에 옮기는 모든 것이 그림자의 모습이다. 이러한 그림자는 인간의 두 얼굴을 가지고 살아간다.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며 때로는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였던 탁월한 창조성이나 예술적 감각으로 살아난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옳지 않은 악의 모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