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1/04 (5)
성민의 지식창고
충(沖)은 천간충과 지지충으로 나누어진다. 충(沖)의 사전적 의미에는 ‘비어있다’, ‘부딪히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성질이 상반되는 오행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그 결과는 파괴되어 없어지거나 분리되는 상황이 된다. 사회 전반적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 중 서로 대립하여 충돌(衝突), 파괴(破壞), 살상(殺傷), 분리(分離)등의 자극에 의해 새롭게 생성되거나 소멸되는 모든 일들을 말한다. 합(合)하여 화(化)하는 것과는 상반되는 의미이며 상극(相剋)보다는 더욱 강하고 파괴적이다. 반대로 새로운 환경에서의 활동(活動), 시작(始作), 변화(變化), 제거(除去) 등의 긍정적인 작용도 한다. 따라서 충(沖)을 무조건 나쁜 것으로 보면 안 된다. 명조의 상황에 따라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기 ..
형살(刑殺)은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일간에 나쁜 영향을 주는 흉악한 기운을 말한다. 형(刑)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형벌(刑罰)과 같은 뜻으로 사회적 규범을 어겼을 때 법률적 체벌을 받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질서와 법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과 규범이며, 법규를 어겼을 때 형벌을 당한다는 의미이다. 사회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사고, 형사고발, 관재구설 등이나 가정사에서 일어나는 이혼, 이별, 폭행, 상해, 수술 등이 포괄적으로 형에 해당된다. 다시 말해 형은 인생의 운에서 가장 흉한 일들을 당하는 것으로 통칭(統稱)된다. 사주에 형이 있거나 대운·세운에서 형을 만나면 해당 육신에 연관된 사회적, 가정적 환경에 흉한 일들이 발생한다. 형의 기운은 특정 육신에 해당된 고유의 힘을 분산시키..
합(合)이란 화합(和合)을 말하며 음양이 서로 짝지어 그 기(氣)가 어울려 하나가 된다는 뜻이다. 합(合)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여럿이 한데 모임’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합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일이다. 사회활동이나 조직생활에 있어서 직장동료, 선후배와의 결합, 사업을 위해 목표가 비슷한 사람과의 동업, 또는 남녀가 만나 혼인을 하는 것도 합의 의미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합은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우이지만, 어떠한 상대와 합을 했는지에 따라 그 합의 작용이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든 합의 작용이 ‘좋다’ 또는 ‘나쁘다’라고 단정 지을 수 없으며 그 당시 환경과 상황에 따라 ‘좋다’ 또는 ‘나쁘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 명리에서의 합이란 ..
조후의 개념은 어디에도 치우침 없이 항상 조화롭게 해주는 것, 곧 중화해 주는 것으로 기후(氣候)에 따른 방법론을 조후론(調喉論)이라 한다. 조후란 계절에 따른 음양의 균형과 조화를 말하는 것이며, 조후 용신은 오행의 기운 가운데 부족한 것은 채워주고 넘치는 것은 덜어주는 오행을 말하는 것이다. 조후론은 춥고 더운 기후 개념(氣候槪念)을 통해서 사주의 전체적인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해서 필요한 용신을 추론하고 있다. 그러므로 천문과 역법의 개념이 직접 명리 이론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조후는 24절기를 중심으로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사주가 구성된다는 조건하에 한난 조습(寒暖燥濕)을 구별하여 중화의 이치를 적용한다. 木·火를 중심으로 사주의 온도를 측정하고 金·水를 중심으로 습도를 파악한다. 다..
용신(用神)은 명(命)이 길(吉)하고 복(福)이 될 수 있도록 중화를 이루게 해주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말한다. 사주에서 오행이 골고루 분포되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 그렇게 되지 않는다. 어떤 오행은 많고 어떤 오행은 하나도 없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이것들을 중화시켜 조화를 이루게 해 줘야 하는데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용신이다. 용신을 정하는 방법으로는 강한 것을 누르고 약한 것을 도우는 억부론(抑扶論)과 한난 조습에 따른 중화의 원리를 적용시키는 조후론(調候論), 월지를 중심으로 월지장간이 천간에 나타난 오행을 사주의 대표 격으로 정하는 격국론(格局論) 등이 있다. 이러한 용신은 사주에서 나(我)인 일간을 중심으로 신강과 신약, 음양을 중심으로 오행의 소통관계, 한난조습에 의해 조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