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1/10 (4)
성민의 지식창고
가부장적 리더십은 중국의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중국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처럼 조직에서 리더 또한 리더로서 권위를 갖추고, 부하를 사랑하며, 도덕적 모범이 되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가정에서의 아버지의 위치에서 기대되는 권위, 통제뿐만 아니라 보살핌, 책임 등의 가치를 내포하며 "아버지의 자비를 가지고 강한 원칙과 권위를 행사하는 리더십”으로 표현될 수 있다(Pellegrini & Scandura, 2008).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가부장적 리더십은 다차원적 구조로 통일되지 않았다. 연구자들은 가부장적 리더십을 개념화하고 연구 결과에 따라 많은 차원을 제안했다(Cheng, Chou, Wu, Huang, & Farh, 2004; Redding, 1990). 鄭伯塤(1995)는 가부..
가부장적 리더십은 약 20년 전 Farh & Cheng(2000)의 연구에서 이론 및 3가지 하위 차원으로 구성된 모델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서구 리더십 연구에 초점을 둔 리더십 연구에 다른 연구 방향을 제시하며, 다양한 실증적 연구 발전을 이끌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고찰의 목적은 중국 사회의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발전한 가부장적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가부장적 리더십의 첫 번째 하위 차원인 권위적 리더십은 전통적인 유교사상을 기반으로 한 삼강(三綱)의 규범을 토대로 형성된 사회적 관계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삼강(三綱)은 군위신강(君為臣綱), 부위자강(父為子綱), 부위부강(夫為婦綱)의 세 가지 기본 관계에 따른 도리를 의미한다. 즉,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리더십은 국가 간 문화 차이에 따른 다른 영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나(Hofstede, 1980). 그동안의 리더십 연구는 서구의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왔다. 동양과 서양 간 문화적 배경의 차이는 리더십에 대한 부하의 인식 및 반응에도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동양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중국의 리더십 연구는 기존 리더십 연구 영역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Drost & Von Glinow, 1998). 지난 몇 년간 동양(중국)학자를 중심으로 가부장적 리더십(Paternalistic leadershi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Cheng et al., 2014). 가부장적 리더십은 중국의 가족 문화를 기반으로 중국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처럼 조직의 리더는 리더로서 권위를 ..
중국은 지난 수십 년간의 개혁과 개방을 통해 경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두었다. 이는 중국 기업들의 뛰어난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중에서 조직의 리더는 치열하고 복잡한 시장 경쟁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며 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특히, 조직에서 중국의 리더는 부하의 잠재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중국 학자들은 서양의 리더십과는 달리 보다 중국의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가부장적 리더십(Paternalistic leadership)에 특별히 관심을 가져왔다. 또한, 최근 서구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과 비교하여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특성과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의미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