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11
Total
12,221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가부장적 리더십의 문화적 뿌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가부장적 리더십의 문화적 뿌리

성민님 2021. 10. 21. 08:24

가부장적 리더십은 약 20년 전 Farh & Cheng(2000)의 연구에서 이론 및 3가지 하위 차원으로 구성된 모델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서구 리더십 연구에 초점을 둔 리더십 연구에 다른 연구 방향을 제시하며, 다양한 실증적 연구 발전을 이끌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고찰의 목적은 중국 사회의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발전한 가부장적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가부장적 리더십의 첫 번째 하위 차원인 권위적 리더십은 전통적인 유교사상을 기반으로 한 삼강(三綱)의 규범을 토대로 형성된 사회적 관계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삼강(三綱)은 군위신강(君為臣綱), 부위자강(父為子綱), 부위부강(夫為婦綱)의 세 가지 기본 관계에 따른 도리를 의미한다. 즉,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 관계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한다. 이를 통해 상사의 권위에 대한 부하 직원의 절대적인 복종은 전통 사회의 안정된 발전과 유지를 위한 기초로 자리 잡았다. 현재 중국은 군주제에서 벗어났지만 전통 사회의 권력 간 차이를 기반으로 한 문화적 배경은 여전히 남아있다(Hofstede, 2001). 국가 간 문화 차이에 대한 실증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중국은 고 권력 거리가 큰 나라로 나타났다(House, Hanges, Javidan, Dorfman, & Gupta, 2004; Yang, Yu, & Yeh, 1989). 따라서 중국의 현대 조직에서는 이러한 전통적인 가치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조직 내 구성원들이 리더의 권위에 순종하는 권위적 리더십이 가부장적 리더십의 하위 차원으로 나타난다.

가부장적 리더십의 두 번째 하위차원인 자비적 리더십은 중국 문화적 뿌리인 오륜사상(五倫思想)과 호혜주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오륜은 오상(五常) 또는 오전(五典)을 의미한다. 오륜은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다섯 가지 인간관계에 따른 도리(道理)로 구분된다. 즉, “임금과 신하의 도리는 의리에 있고, 부모는 자녀에게 인자하고, 자녀는 부모에게 존경과 섬김을 다한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조직에서 상사는 부하를 친절히 보살피고 부하는 상사에게 존경과 보답의 마음을 갖게 된다(Farh & Cheng, 2000). 이와 같은 부하의 태도와 행동에서 발생하는 감사와 존경, 충성심 인식은 조직에서 구성원을 운영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간주되었다(Farh, Cheng, Chou, & Chu, 2014). 이러한 전통적 가치는 중국의 현대 조직에서 조직 내 직원들이 리더십에 따른 리더에 대한 감사, 존경 표시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가부장적 리더십의 두 번째 하위 차원인 자비적 리더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부장적 리더십의 세 번째 하위차원인 도덕적 리더십은 논어(論語)의서 도지이정(道之以政), 제지이형(齊之以刑), 민면이무치(民免而無恥), 도지이덕(道之以德), 제지이례(齊之以禮), 유치차격(有恥且格)을 근간을 두고 있다. 이는 법률이나 규정보다 사람들을 이끌고 가는 것은 상급자의 도덕적 행동에서 기반함을 의미한다. 중국의 삼천 년 가까운 군주제 역사는 현대 중국 사회의 개인 이익 보호를 위한 규정 및 법, 사회제도의 부족을 초래했다. 이에 따라 유교사상 뿌리를 둔 가부장적 리더십의 도덕적 리더십 개념은 중국 현대 사회의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시사하고 있다(Farh & Cheng, 2000). 특히, 도덕적 리더십은 조직에서 상사가 갖추어야 할 도덕적, 윤리적 측면의 미덕으로, 윤리적이고 공정한 조직 분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리더의 행동과 관련이 있다. 한편, 도덕적 리더십은 권위적과 자비적 리더십을 보완해 주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권위적 리더는 부하로부터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기 때문에 비인격적 감독(Abusive supervision)을 초래할 위험이 있는데, 이러한 부정적 행동에 빠지지 않도록 윤리적/도덕적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것이 바로 도덕적 리더십이다. 또한 자비적 리더십의 경우에도 부하에 대한 세밀한 관심과 배려를 하지만, 자칫 부하에 대한 사사로운 감정을 갖게 되어 공정하지 못한 평가나 보상, 나아가 편애(偏愛), 편견(偏見) 등에 빠질 수 있는데, 이러한 지나친 자비가 가져올 수 있는 불공정성을 예방해 줄 수 있는 것이 리더의 도덕적이라 할 수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