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11
Total
12,221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중국의 꽌시문화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본문

카테고리 없음

중국의 꽌시문화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성민님 2021. 10. 7. 07:52

중국은 지난 수십 년간의 개혁과 개방을 통해 경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두었다. 이는 중국 기업들의 뛰어난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중에서 조직의 리더는 치열하고 복잡한 시장 경쟁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며 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특히, 조직에서 중국의 리더는 부하의 잠재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중국 학자들은 서양의 리더십과는 달리 보다 중국의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가부장적 리더십(Paternalistic leadership)에 특별히 관심을 가져왔다. 또한, 최근 서구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과 비교하여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특성과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의미하는 암묵적 리더십(Implicit leadership theory)에 대한 중국 조직 구성원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암묵적 리더십 이론에 의하면, 개인이 무의식적으로 이상적인(바람직한) 리더의 모습인 리더 프로토타입(Leader prototype)과 이상적이지 않은 리더의 모습인 리더 비프로토타입(Leader anti-prototype)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리더 프로토타입이 조직 구성원이 자신의 리더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후속하는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 발전 과정에서 가부장적 리더십의 역할과 중국 조직 구성원들의 암묵적 리더십의 변화를 고려할 때, 중국 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리더의 가부장적 리더십이 리더와의 관계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조직 구성원의 암묵적 리더십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서구의 업무적 관계에 기반한 리더-부하 교환 관계(Leader-Member Exchange)와는 달리, 중국에서 꽌시(Guanxi)는 중국의 문화적 배경에 기반한 중국 기업 환경과 조직 구성원의 리더십 인식 및 행동을 살펴보는 데 보다 적합한 변수이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 경영 환경의 급박한 변화와 성장은 중국 경제를 비약적 성장과 뛰어난 성과를 달성으로 이끌었다. 이에 중국 조직들은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우위 전략을 찾고 있다. 리더십은 이와 같은 경영 환경에서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성장시키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오래전부터 끊임없이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어 왔다(Durham, Knight, & Locke, 1997). 기존 리더십 연구에서는 조직을 운영하는 리더의 리더십에 따라 부하직원의 성과가 달라지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좋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십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는 조직행동 분야의 중요한 연구라 할 수 있다(MacKenzie, Podsakoff, & Rich, 2001). 이런 연구 흐름을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며 여러 측면으로 다르게 논의되고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