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사주십성의 기능과 성격유형 본문

Study

사주십성의 기능과 성격유형

성민님 2021. 2. 12. 23:53

 

< 출처 : 픽사베이 >

 

사람은 잉태된 후 출생을 통하여 부모에게서 선천적인 유전인자를 받고 태어난다. 현대에서는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이미 부모에게서 선천적으로 물려받을 확률이 높은 여러 가지 질병조차 유전인자 검사만으로도 알아내고 예방하기에 이르렀다. 누구나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깨달아 모순된 단점을 개선할 수 있다.

 

출생 연월일시로 구성되는 사주를 유형별 음양의 배분에서 기본적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심리 체계와 행동성향에 대한 기본 성격을 8가지 타입의 유형으로 나누어 테스트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명칭을 'ET 테스트'라고 한다. ET테스트로 분류되는 8가지 타입별 성격 테스트는 유아기로부터 성장기에 이르기까지 이에 맞는 양육방법은 물론 진로지도, 학과 적성, 교육방법, 행동발달, 흥미 등에 적합하고 올바른 인간관계에 대한 인내와 합리적인 직업적성 및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사주의 기능적 원리를 크게 분류하여 관인상생과 식상상재의 두 가지 사회활동 코스로 재물을 획득하게 된다. 또 그 두 가지 코스는 천간과 지지에서 이루어진 조건 중 드러난 사회성인 천간의 코스에 많은 비중이 있으며, 천간에서 코스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지지에서도 작용된다. 첫 번째 코스는 관인상생의 체계다. 두 번째 코스는 식상생재의 체계다. 어떠한 사주가 앞서 말한 두 가지 체계 중 하나를 분명하게 갖추었다면 그는 사회적인 능력이 있게 된다. 만일 두 가지 체계를 모두 갖추었다면 두 가지의 직업능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으며 두 개의 직업을 갖게 될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진다. 그러므로 사주에서 사회성이 강한 것은 사주의 구조적 체계인 것이지 신강사주와 신약사주로 구분 지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체계에 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지식기능이다. 관인상생이 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뿌리가 약하면 직업은 뚜렷하나 크게 발전을 못할 수 있다. 관인상생이 지지로 이루어져 있고 투출 하지 못했다면 내심 직장을 선호하나 사회성이 저조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술기능이다. 식상생재가 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지의 도움이 없다면 생산 및 자영업을 하게 되나 외형보다는 내실이 없다. 식상생재가 지지로 이루어져 있고 투출 하지 못했다면 자신의 안정을 구축하나 사회적인 공헌에는 인색하다. 앞서 말한 두 가지 체계 중 하나가 천간과 지지로 유기 상생되어 건실하게 구성되어 있다면, 사회적응능력과 사회 활동성이 뛰어나 어느 한 분야에서 명쾌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두 체계가 비합리적으로 구성될 때 육체적 기능을 활용하는 직업이나 혹은 비교적 격이 낮은 직업으로 선택될 수 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는 능력을 검사할 수 있는 몇 가지 체계가 있다. 일간에게 강한 영향을 주는 격국과 함께 각각의 십성이 시간과 공간적 기능을 소유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상생 및 상극, 합과 충으로 발생되는 사건과 사안의 관계에서도 시간성과 공간성을 유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음양간지의 편중에 의해 드러나는지 확인하면서, 사주가 한습하면 사색적이며 활동성이 저조하여 공간성이 약하고, 난조하면 외향적으로 시간성이 저하되는 조후 관계를 보인다. 결국 사주의 이런 시간과 공간의 기능들은 개별적 성정과 행동성향으로 드러나게 되어 적극 직업과 업무에 적용된다. 사회가 발달할수록 직업의 분화는 가속화되고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각종 적성검사가 개발되어 직업을 찾아주고 있다.

 

십성으로 분류한 적합한 기능 활동은 다음과 같다. 인성 십성은 기억력, 분석력, 기회력, 창조력, 수집력, 논리성에 기능한다. 비겁 십성은 독립성, 적극성, 책임감, 포용력, 실천력, 추진력에 기능한다. 식상 십성은 친화력, 섭외력, 응용력, 설득력, 어휘력, 민첩성에 기능한다. 재성 십성은 활동성, 수리력, 현실성, 실용성, 조직력, 분석력에 기능한다. 마지막으로 관성 십성은 조직력, 분별력, 관리력, 통제력, 인내력, 도덕성에 기능한다. 홀랜드의 이론 중에서 현실형은 인간 비겁, 일지 인성, 연지 식상이 있는 사람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탐구형은 시간 비겁과 재성, 월간 식상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관습형은 시지 인성, 월지 관성, 일지 식상으로 나타났으며 예술형은 월지 비겁, 월간 인성, 연지 식상으로 나타났다. 진취형은 월지 비겁, 월간 관성, 시지 식상으로 나타났으며 사회형은 월간 인성과 재성, 월지 식상을 지닌 사람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참고문헌 : 홍재관, 2008, 사주적성과 Holland 진로유형과의 상관관계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