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5
Total
14,032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사주 십성과 홀랜드 진로성격유형검사의 비교 본문

Study

사주 십성과 홀랜드 진로성격유형검사의 비교

성민님 2021. 2. 12. 13:00

 

저울 < 출처 : 픽사베이 >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에서 현실적인 성격유형은 물체나 도구, 기계 또는 살아있는 생명체를 대할 때에도 분명하고 질서 정연하며 체계적으로 처리하기를 원한다. 현실형에 적합한 전공에는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화학공학과 등이 있다. 사주 십성의 인성에서는 교육이나 치료와 관련된 행동을 싫어하고 사회적이고 교육적인 재능이 부족한 것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사주십성의 식상에서는 자기 기여도가 높은 공적 희생과 봉사정신이 크고 상대를 설득하는 능력이 있다고 표현된다. 사주에 따라 추천하는 전공에는 인류학과, 교육학과, 의학과, 약학과가 추천된다.

 

홀랜드의 탐구적인 성격유형은 그들 자신이 가진 유전적인 특징과 경험을 통해서 그들의 행동을 결정한다. 또한 물리적 현상이나 생물학적 현상 또는 문화적인 현상을 관찰하여 상징적이고 체계적이며 창조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남을 설득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인 활동과 반복활동은 싫어하며 설득력이 부족하며 다양한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 탐구형에게는 자연대학, 의과대학, 생물학, 심리학 등이 추천된다. 그러나 사주십성의 식상에서는 자기 기여도가 높은 공적 희생과 봉사정신이 크다고 나타나며 상대를 설득할 능력이 있다고 표현된다. 사주의 적성으로 자신을 알리는 것을 잘하며 어느 직종에서나 창의성을 발휘한다. 사주에 따른 전공에는 인류학과, 의학과, 약학과, 언론정보학과, 외교학과 등이 추천된다.

 

홀랜드의 관습적인 성격유형은 그들이 가진 유전적인 특징과 경험을 통해서 그들의 행동을 결정하며 반면에 자유롭고 열성적이라고 한다. 탐험적이거나 비교하는 활동은 싫어한다. 이러한 행동 경향은 사무적이고 기계적이며 체계적인 능력을 획득하도록 유도하면서 예술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은 기피하려고 한다. 이들에게는 회계학과, 무역학과, 행정학과, 세무학과가 좋다. 그러나 사주십성의 인성에서는 숭고한 계승을 원칙으로 삼으며 학업능력이 우수하지만, 자유분방한 것은 싫어하고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고 나타난다. 재치와 순발력이 좋으며 다소 비현실적이며 비구상적인 측면이 많지만 정신적 성향이 깊어 종교나 예술에 심취하는 모습 갖고 있다고 표현된다. 사주에 따른 적합한 전공에는 교육학과, 심리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회심리학과가 있다.

 

홀랜드의 예술적인 성격유형은 그들이 가진 유전적인 특징과 경험을 기초로 자신들의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신체, 언어, 인간자원을 활용한 창작활동을 하며 분명하고 체계적이며 질서정연한 활동은 싫어한다. 비판적인 성격이며 체계적인 능력은 부족한 편이다. 예술형에게 맞는 전공은 음악, 미술, 연극영화과, 무용과가 좋다. 반면 사주십성의 관성에서는 명예와 권위를 중시하며 원리원칙을 고수한다고 나타난다. 행정상 올바른 이론을 추구하며 교육이나 행정학, 법학과 같은 분야에 관심이 많다고 드러난다. 이들은 약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봉사정신도 강하다고 나온다. 이론보다는 행동을 우선하며 그에 따라 신속하기에 수단이 좋은 편이다. 그래서 관광학과, 교육학과, 행정학과, 정치외교학과, 언론정보학과가 추천된다.

 

홀랜드의 진취적인 성격유형 역시 자신의 유전적인 특징과 경험을 토대로 그들의 행동을 결정한다.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득을 얻는 활동을 선호하며 좋아한다. 관찰을 필요로 하거나 상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한다. 지도력과 대인능력, 설득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은 뛰어나지만 과학적인 능력과 행동은 부족한 편이다. 진취형에게는 경제학과, 정보학과, 법학과가 추천된다. 사주십성의 비겁에 있어서 진취적인 사람들은 자존심과 책임감 그리고 자존심이 강하다고 나타난다. 스스로 행동하고 나서는 직업인 프리랜서 등이 적합하고 식신이 좋은 경우 연구에 몰두하는 스타일이다. 사주에 따른 전공에는 행정학과, 법학과, 정치학과, 경영학과가 추천된다.

 

홀랜드의 사회적인 성격유형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실을 알려주고 가르쳐주며 훈련시키고, 직접 키우며 돌보는 것과 같은 활동을 좋아한다. 반면에 물질, 도구, 기계와 같은 것을 다루는 일에는 흥미가 없으며 어려움 또한 느낀다. 이들은 기계를 조작하는 것과 같이 분명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활동을 선호하지 않는다. 이들의 사주십성의 재성에서는 신용과 같은 치밀한 관리력이 있고 행정직이나 급여 생활이 적절하다고 나타난다. 현금이나 재무를 담당, 관리하는 학과나 직업에 종사하더라도 잘 적응하며 발전할 수 있다고 나타난다. 이들은 설계능력이 특히 우수한데, 그렇기 때문에 물리학과, 건축공학과, 체육학과와 같은 물리적인 변화에 매력을 느끼는 학과가 좋으며 부를 창출하는 회계학과, 통계학과, 경영학과와 같은 학과 역시 잘 어울린다.

 

 

 

참고문헌 : 홍재관, 2008, 사주적성과 Holland 진로유형과의 상관관계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