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0
Total
11,480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심리학과 암묵적 리더십의 관계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심리학과 암묵적 리더십의 관계

성민님 2021. 12. 30. 09:24

Lord et al.(1982)는 Rosch(1978)의 인지 범주화 이론을 바탕으로 ILT의 이론적 기초를 개발했다. 인지심리학에서 정보처리의 기본은 사람들이 환경적 자극과 마주쳤을 때 장기기억시스템에서 자극과 연관된 도식, 암묵적 이론 또는 지식구조를 추출하는 데 이용된다는 것이다. 이는 인지란 어떤 대상을 느낌으로 알거나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의식적 작용으로서, 부하는 리더의 본질적이고 고유한 특성을 인지하고, 리더의 특성과 행동을 판단한 후, 리더에 대한 태도나 행동을 결정한다.

자극 정보는 자기 인식 일치 정도에 따라 분류되었다(Lord & Maher, 1991). 인지 이론은 성과 평가(Murphy & Cleveland, 1995), 리더십 행동 평가(Lord & Maher, 1991), 사회적 고정관념(Greenwald & Banaji, 1995), 암묵적 사회적 인식(Greenwald & Banaji, 1995) 등의 분야에서 인지 현상과 인지 편견을 설명하기 위해 적용되었다. Lord & Maher(1991)는 사람들이 자극 특징을 범주형 원형 표현과 비교할 때 특정 범주의 전형적인 표현을 조건으로 취하고 자극 특징이 기억의 범주형 특징과 일치하면 범주화가 발생한다고 지적하였다. 특히 리더십 범주 이론은 추종자가 상사를 프로토타입과 비교하여 리더를 분류하는 것이다(Schyns & Schilling, 2011). 따라서 부하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ILT에 부합하는 긍정적(좋은) 특성을 보여주는 리더에게 더욱 호의적인 태도와 행동을 보인다.

또한, 정보처리는 자동 처리와 통제 처리로 나눌 수 있고(Feldman, 1981), 리더십은 개인 사회생활의 영향을 받음으로써 특정한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더십 행동의 인지적 스타일은 자동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가 더 높다(Lord & Maher, 1991). 이는 부하는 리더십을 처리할 때 자동적으로 고유한 리더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리더에 태도와 행동을 결정함을 의미한다.

Blau(1964)에 따르면, 사회적 교환은 최소한 두 사람 사이의 교류 활동이고 이는 한 당사자가 상대방에게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여 상대방이 그 대가로 의무를 이행하게 함을 의미한다. 리더의 행동이 부하직원의 기대에 부합하면 부하직원은 그 대가로 리더십의 지시와 결정을 지지하고 수용하며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킨다. 이는 부하가 보유한 ILT와 리더가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이 일치할수록, 부하는 리더로부터 자신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무엇인가(예: 리더십)을 제공받았다고 생각하고, 이에 보답하기 위해 부하는 리더의 요구와 행동을 지지하고 더욱 헌신적 활동을 수행한다. 반대로 리더의 행동이 부하직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부하직원은 극심한 좌절감을 느끼고 리더를 멀리하고 리더에 대한 불만이 확대하여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핵심 자기평가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평가한다. 비슷한 신념을 가진 다른 사람들이 높은 업무 수행 능력과 성과를 가질 때, 그들은 같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나 기대감을 갖게 될 것이다(Locke, Durham, Poon, Weldon, 1997). 특히 리더는 추종자가 조직에서 신뢰하고 따르는 대상일 뿐만 아니라 추종자의 가장 직접적인 역할 모델이기도 하다. 리더의 행동은 추종자의 리더십에 대한 신념과 가치에 부합하며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부하가 보유한 ILT와 리더가 보여주는 가치가 일치할수록 부하는 리더의 가치를 인증한다. 따라서 부하는 상사의 명령과 의사결정을 잘 복속하고 조직을 위해서 더욱 몰입한다.

자기 정체성 이론과 상사-부하 관계 이론에 따르면, 부하직원은 자신과 비슷한 신념을 공유하는 리더를 내집단으로 구분하고 그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려고 한다. 자기 정체성 이론은 부하직원이 ILT 프로토타입에 의한 리더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즉, Raven & Rubin(1976)에 따르면, 직원들이 비슷한 가치와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내집단으로 구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지 않으면 외집단으로 구분되어 이들을 다르게 취급한다. 보통 내집단에 속한 사람은 우리 중 한 명으로 간주되며, 더욱 호의적으로 반응한다. 따라서 부하직원은 자신의 신념 (ILT 프로토타입)에 부합하는 리더를 내집단으로 리더로 삼고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경향이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