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중국의 꽌시란 본문

카테고리 없음

중국의 꽌시란

성민님 2021. 11. 11. 08:35

중국 꽌시는 전통적인 유교사상과 문화배경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꽌시는 호혜호이(互惠互利) 개념에 기반을 둔 사회관계로서 개인 간 대인관계를 상호 이익을 기반으로 형성하여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 및 책임감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특별한 사회관계이다. 중국 꽌시의 개념은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많은 학자들만큼 많은 해석이 존재한다. 사람간 호혜관계를 연결, 촉진하는 역동적 특성이 있는 개념이라 표현되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연계되어있는 인간관계 내에서 상호관심, 이익에 암묵적인 토대를 두고 있는 쌍방 관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사람간의 연결망을 의미하지만 특정한 관계를 정하지 않고 관계가 형성될 수 있으며, 상호작용의 과정을 거쳐 더 심화, 발전된 네트워크 형태로 형성될수 있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꽌시는 중국의 특별한 문화를 배경으로 형성된 인간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중국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이라고 대부분 해석한다. 어떤 해석법이든간에 공통적인 요소는 목적 달성을 위해 서로간 상호 의무적으로 지원하는 일반적인 대인관계 이상의 관계라는 것이다.

중국 속담, “有關係就没關係,没關係就有關係”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꽌시를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하며, 꽌시 없이는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만큼 중국인들의 사회활동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는 듯, 중국인들은 꽌시(關係)를 벗어나 중국 사회에서 원만히 살아갈 수 없다고 한다. 개인관계를 통해 형성된 꽌시는 다양한 인맥을 형성하여, 이를 문제해결에 이용하기도 한다(Johnson et al, 2002).

Fan(2000)은 중국 꽌시에서 형성된 인맥관계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혈연에 의한 가족관계, 출생 또는 출신 지역의 동문, 스승-제자, 상사-부하, 동료 간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고 밝혔다. Redding & Ng(1982)는 서양의 관계(Relationship), 즉 개인과 개인 간에 형성되는 관계라는 개념과 달리 중국의 꽌시는 사회생활에서 집단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인간관계로 한국의 인맥(人脈)이라는 용어와 유사한 개념임을 주장했다. 또한 중국인들의 꽌시는 경제 활동 및 개인 비즈니스에도 영향을 미친다(Hu, Schaufeli, & Taris, 2016). 특히, 꽌시는 중국에서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한 성공요인의 비결로 꽌시를 핵심적인 문화적 요소로 꼽을 만큼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한편 꽌시는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될 수도 있는데, 周麗芳(2006) 연구에서는 중국 사람의 꽌시(關係)는 “도구 꽌시”, “감정적 꽌시”, “복합 꽌시” 등 세 가지로 나누였다. 선행 연구고찰을 통해 중국 꽌시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볼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