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민의 지식창고
학자별 가부장적 리더십 정의 본문
Redding(1990)은 80년대 말부터 해외 중국인 가족 기업 리더 72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약 20년간 연구를 진행하며 가부장적 리더십의 존재를 발견했다. Redding(1990)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 기업 조직에서 가부장적 리더십은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리더에게서 권위적과 도덕적 행동뿐만 아니라 아버지처럼 부하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자비로운 행동 또한 발견하였다.
Ling, Chen, & Wang(1987)은 PM(Performance maintenance) 이론에 기초하여 중국 기업에 적합한 CPM(Character performance maintenance) 이론을 제안하였고 C는 리더의 품성(Character and moral)을 기반으로 P라는 성과(Performance)와 M이라는 조직유지(Maintenance)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Ling et al.(1987)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의 공정성인 공사 구분과 솔선수범 등은 개인 덕(德) 품성이 부하에게 신뢰도를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PM 이론에 기반으로 Ling, Chia, & Fang(2000)은 중국 부하직원의 인식에 따라서 중국 암묵적 리더십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鄭伯塤(1995)은 중국 대만 가족 기업의 최고 관리층과 24명의 리더 인터뷰를 통해 가부장적 리더십이 중국 기업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鄭伯塤(1995)은 인터뷰를 통해 리더의 행동에 따라서 부하 직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이는 후에 가부장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 좋은 근거가 되었다.
Westwood(1997)는 서양의 리더십 특성은 중국 기업조직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Headship”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다. 이는 서양의 개인주의보다 동양 문화권 사회는 집단주의가 더 강하기 때문에, Westwood(1997)는 이런 리더십의 특징으로 교훈적 리더십(Preaching leadership), 의도적 은폐(Intentional concealment), 평판(Reputation), 권위 보호(Authority protection), 정치적 조작(Political manipulation), 친족주의(Nepotism),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밝혔다.
Farh & Cheng(2000) 이상 이론에 의하여 가부장적 리더십의 3차원 이론 모델을 제시하였다. 가부장적 리더십의 하위 차원으로 권위적, 자비적, 그리고 도덕적이 포함된다.
한편, Farh & Cheng(2000)는 중국의 가부장적 리더십의 문화적 뿌리를 깊이 논의한 후 가부장적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모델로 제시하였다. Farh & Cheng(2000)의 모델에 따르면, 권위적 리더는 강한 권위를 통하여 부하의 의존과 순종을 이끌고, 자비로운 리더는 부하에게 관심과 보살핌 행동을 통해서 부하의 감사, 은혜와 보답을 획득하며 도덕적 리더는 도덕적을 통하여 부하의 존중, 인정과 모방을 획득하며 리더십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가부장적 리더십 이론의 타당성은 이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리더의 행동(권위, 자비, 도덕)과 부하직원의 행동 반응(순종, 보답, 모방)을 연결하여 가부장적 리더십의 효과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Farh & Cheng, 2000; Farh, Liang, Chou, & Cheng, 2008).
학자들은 가부장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에 많은 관심을 기울임에 따라 가부장적 리더십에 대한 실증 연구가 많이 존재하고 있다. 지금까지 가부장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두 가지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가부장적 리더십이 조직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둘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으로 가부장적 리더십이 구성원 개인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있다. 먼저, 조직 측면을 살펴보면 가부장적 리더십은 조직 내 학습(Organizational learning), 기업성과, 팀 성과, 팀 조직 시민행동, 의사결정의 유효성과 팀 창의성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개인 측면의 경우는 가부장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업무성과, 업무 태도, 이직의도, 조직 공정성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들 간의 매개변수는 조직 정체성, 서로 간의 신뢰와 정서적 갈등 등이 있고 이들 간의 조절 변수는 상사에 신뢰, 조직에 신뢰, 조직 공정성, 심리적 임파워먼트, 상사의 특성, 부하의 특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