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민의 지식창고
사주상담 이해론 본문
유효 적절한 사주명리 상담이 진행되기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화를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속해 있는 문화에 나타나고 있는 차이점을 관찰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전통적 문화에 대한 공감을 넓히는 노력은 가장 먼저 문화적인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민속문화로 전승되어 내려온 명리는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상담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동양문화 배경의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공감적 이해의 형성에 효과적이다. 또한, 사주상담은 행운의 변화에 따른 심리상태, 가치관, 직업의 변화, 삶의 의사 결정 등의 변화 시기를 예측하여 상담하는 것이 가능하며 사주를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 사주상담은 기복적이거나 미래예측에 초점을 맞추어서 추길피흉을 위한 단답식 자문 형태였다. 또한, 일회성 상담의 한계와 사주에 대한 내담자의 인식 부족, 상담자의 전문성 부족, 명리 이론의 다양성으로 인한 사주 분석이 일률적이지 않게 나오는 등의 문제로 내담자의 불신을 초래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사주상담이 상담학으로 발전하려면 객관적인 사주 분석 방법의 정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문헌적 연구와 문헌의 검증을 위한 통계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인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성공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측면을 추구하는 상담문화로 발전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진정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철학적 상담을 융합하여 내담자의 현재 생활의 문제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가치관, 인생의 의미, 관념적 갈등을 해소하는 상담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주상담의 인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아는 일, 심리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며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 과정이다. 인식이란 넓은 의미의 앎에 상당하는 말로서 지각이나 기억이나 내성에 의한 깨달음, 의욕, 정의와 함께 의식의 기본적인 형태 혹은 기능을 이루고,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아는 것이다. 즉, 보편적이고 타당한 지식의 획득 과정 또는 지식 그것을 의미한다. 인식이라는 행위는 의사(意思)나 정서(情緖)라는 개인의 주관적인 과정과 대응하는 순수한 지적 행위이다. 사주 인식이란 사주와 관련하여 기억, 의식 등을 알아보는 것으로 보편적이고 타당한 지식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이다. 선호도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가지 중에서 특별히 더 좋아하거나 덜 좋아하거나 하는 정도이다. 생활이란 생명이 있는 동안 살아서 경험하고 활동함이고 변화란 사물의 모양이나 상태 등이 바뀌어 달라짐을 의미한다. 사주상담 후 생활의 변화는 사주상담으로 내담자가 공감과 치유의 경험을 통해서 내외적 상황이 바뀌고 달라짐을 말한다. 상담은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의도적인 만남이며 그 둘의 관계가 진정(be genuine)할수록 효과적인 상담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내담자가 상담 관계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만족감일 것이며 만족감은 역동성을 동반할 때 생활에 직접적, 간접적 변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사주상담의 전개과정의 만족도는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의 의식에 관여하게 되고, 변화를 주관하게 된다. 방향성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쪽으로 향하거나 나아가려는 성질이다. 사주상담의 방향성이란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긍정적 관계를 통한 신뢰감 형성으로 내담자의 바람직한 문제 해결의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발전성은 더 좋은 상태나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갈 가능성을 말한다. 사주상담의 발전성은 사주 상담이 운명론적 예측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자격증 제도, 직업적성, 기업의 인사, 직무관리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확장, 활용되어 상담학으로 나아가기 위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선행연구에서 하명렬(2017)은 사주상담의 방향성 및 발전성을 제도권 교육기관의 기능 강화와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조직·인사직무·투자와 관련한 분야 등의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에 대비한 다양한 준비, 명리 상담자의 직업윤리와 상담 윤리 강화, 명리 상담사의 자격증화 방안으로 민간자격증의 합리적 개선방안과 국가 자격증화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