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5
Total
14,032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상담의 정의 및 개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상담의 정의 및 개념

성민님 2021. 7. 15. 08:37

상담에 대한 정의는 그 접근과 기법에 따라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내담자 중심 상담 접근을 주창한 로저스(Carl R, Rogers)의 상담이론은 상담자가 진솔하고 솔직하며 인간적 존중과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내담자에게 전달하여 수용적 분위기와 신뢰감을 조성하면 내담자의 성장 잠재력이 발현된다고 보았다.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공동주체로서 문제 해결과 성장을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궁극적 목표인 삶의 질을 향상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담이라고 하면 상담의 이론이나 접근방법 혹은 내용, 목적 등 많은 이론적 구성을 떠올리나 상담은 거창한 이론과 실무적 담론이 아닌 가장 밀접하게 인간의 기본단위인 ‘개인’의 영역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이루어지고 있다. 즉, 상담은 친구, 동료, 상사, 선생, 부모, 자녀, 등 우리가 어떤 대상과 만나는 그 순간부터 이미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이루어지는 일상적 대화를 겸한 상담도 있지만, 학술적인 기법으로 치유와 조언을 얻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적인 상담은 정신영역, 학습‧진로, 행동발달 등 다양한 영역으로 나뉘어 단순히 상담의 역할에서 치료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상담의 형태이다.

내담자와 상담자의 조력 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정보·교수·원조·이해·치료 등을 받을 필요가 있어서 상호 동의를 바탕으로 형성되고 유지되는 관계이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솔직하고 진지해야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호협동 노력하는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또 상담자는 직업적 윤리의식을 가지고 비밀보장, 판단, 평가. 비판 등 부정적 제약 없이 조건 없는 수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내담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기본적인 조건은 첫째, 일치성으로 상담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과 활동은 독립적이면서도 하나의 통합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일치성은 상담자의 내적인 경험과 그에 관한 인식의 합일을 가리킨다. 일치성이라는 말은 그 순간 자신이 경험하는 것을 인식하고 있을 때, 그리고 인식하고 있는 그것을 의사소통을 통해 전달할 때, 이러한 세 가지 차원이 잘 들어맞는다. 또는 일치한다는 뜻입니다. 그 순간에 나는 통합이 되고 전체가 되며 완전히 하나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조건 없는 긍정적 수용으로 내담자가 훌륭한 성취를 하든, 반대로 실패와 과오(過誤)를 연속적으로 범하고 있건, 그는 살아 있고 지금보다 더 향상되고 발전되어야 할 가치와 필요가 있음을 존중한다. 내담자가 지니는 여러 가지 신체적·지적·도덕적 특징을 현재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그 행동의 잘잘못을 떠나서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인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조건 없는 긍정적 존중을 느낀다. 이는 솔직하면서도 평가하지 않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이는 판단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는 내담자들이 고통, 적의, 방어 혹은 이상한 감정들을 나타낼 때나, 반대로 좋고 긍정적이고 성숙한 감정들을 표현할 때에나 똑같이 수용하는 것을 내포한다. “난 네가 이렇게 행동하는 것이 싫단다. 네가 좀 더 어른스럽게 행동하면 너에게 더 사랑을 줄 수 있어.”라는 식의 조건화는 그 사람을 자기 본연의 모습에서 멀어지게 만들 뿐이다. 셋째, 공감적 이해로 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의 지시적 의미를 넘어서서, 내담자의 비언어적 표현에 담긴 의미와 감정을 이해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해 추구하는 궁극적인 동기가 어떤 것인가를 이해한다. 공감적이라는 것 또는 공감의 상태라는 것은 다른 사람의 내적인 기준틀(frame of reference)을 그리고 거기에 관련된 감정적인 요소와 의미를 마치 자신이 그 사람인 것처럼 정확하게 지각하는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