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성민의 지식창고

사주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주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성민님 2021. 8. 26. 07:57

사주상담이라고 하면 타고난 운명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행운의 관계성을 살펴서 예측하는 상담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절대적 숙명론을 주장한 왕충(王充)은 인간의 의지적 행위(교육, 교화)를 통해 운명을 극복할 수 있다는 운명의 가변성을 인정하고 있다. 묵자(墨子)는 유교의 정치 윤리에 따른 천명(天命)사상을 부정하고 천지(天志) 사상을 강조하며 음양오행 관념을 수용하되 현실적인 사회 안정과 노동 활동의 실용성에 치중하고 있다. 또한, 명리의 고전인 삼명통회에서도 천성(天性)은 타고나지만, 후천적인 환경과 스스로 노력하는 수신(修身)에 따라 개인의 빈부귀천·요수화복(夭壽禍福)이 변화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이는 숙명(宿命)적 결정론도 외부적 요인과 개인의 의지, 노력에 따라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가변적 논리로 볼 수 있다. 사주상담은 이러한 요소를 인지하여 기울어진 상담이 아닌 타고난 ‘명(命)’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행운인 ‘운(運)’이 만나 상보(相補)적으로 만들어가는 상담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사주상담은 명리의 이론적 체계를 근거로 내담자의 문제해결 및 적응을 돕는 상담이다. 다른 상담기법과 달리 사주팔자를 통해 성격특성, 행동 양식, 사회관계의 인적 상호작용의 형태 등 내담자의 다양한 특성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자신의 성격과 적성에 알맞은 삶의 방향 설정으로 다양한 운명 추론적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도 있다.

사주상담의 진행 과정은 상담자 별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은 첫째, 내담자가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한 예약 또는 직접 상담을 받거나, 상담 업소를 방문하여 상담 신청을 하면서 해당 사주(四柱)를 제시하거나 알고자 하는 사항을 접수하여 시작된다. 둘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주 정보를 확인하고, 확인된 사주 정보로 사주의 개략적인 구성과 내담자의 성격, 운의 흐름을 설명한다. 셋째, 구체적으로 내담자가 알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를 문진한 뒤 사주의 해석 및 내담자의 해당 질문에 대한 심층 면담을 통해서 공감대 형성 및 고민에 대한 문제를 함께 상의한다. 넷째, 현재로부터 10년간 대운(大運)의 흐름과 해당 연도의 연운(年運)·월운(月運)의 변동 운을 알려주고 특별히 조심하거나 주의할 사항 등을 알려준다. 다섯째, 상담이 진행되면서 내담자와 관련된 다른 요인(가족, 이사, 진학, 직장, 승진, 결혼, 투자 등)의 내용에 관해서 추가 상담을 원하면 사후 예약 부분이나 상담자의 상황을 고려해서 진행한다.

사주상담은 단일 요소로 사주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 분석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건강은 사주의 신강신약, 오행의 태과(太過), 용신, 조후 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한다. 또한, 사주상담은 운명상담, 의사 결정 상담, 가족 상담 등 개인의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상담이 동시에 가능하다.

사주명리학에서는 건강 여부와 질병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사주원국에서 찾는다. 사주간지의 오행의 분포 및 신강신약, 형·충·파해, 합 등에 따라 건강과 질병의 유무를 판단한다. 적천수의 질병편을 보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오행이 조화를 이룬 사람은 한평생 재앙과 질병이 없고, 혈기가 어지러운 사람은 일평생 질병이 많다. 기신(忌神)이 오장(五臟)에 들어가면 질병이 생겨 흉하게 된다. 객신(客神)이 여섯 장부에서 떠돌면 재앙이 적다.”고 하였다. 적천수원주의 질병편에서는 이 점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사람은 만물의 영장이어서 오행을 모두 갖추고 있다. 사람의 신체에서 나타난 부분은 오기(五氣)를 상징하고, 몸의 장부는 땅의 오행을 상징하므로 하나의 소우주라고 할 수 있다. 오행의 음양에 따라 오장육부(五臟六腑)가 배속되어 조화롭지 못하여 균형이 무너지면 병증이 나타난다. 사주에서 오행이 고루 갖추어져 있으면 부귀영화가 있고, 몸에서 오행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사람은 평생 건강하다. 사주에서 오행의 조화는 운에서 이루어지고, 몸에서 오행의 조화는 오미(五味)로 돕는다. 사주에서 왕신(旺神)은 설기 해주고 약신(弱神)은 생 해주어야 한다. 적천수징의 질병편에서는 화와 금이 막혀서 통하지 않으면 독이 생긴다는 뜻으로 폐암 등의 질병이 발병하는 원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이처럼 사주명리학에서는 사주의 오행 구성에 따라 질병의 원인이 내장되어 있으며, 행운에서 음양오행의 불균형을 초래하면 병이 발병한다고 본다.

Comments